본문 바로가기

푸드레시피

딸기잼 만들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딸기잼은 만들어두면 빵에도 발라 먹고 딸기 우유로도 만들어 먹고 해먹을 때가 아주 많아요. 그래서 딸기 제철이 끝나기 전에 딸기를 사서 딸기잼을 가득 만들어 놨어요. 그래서 오늘은 딸기잼 만들기 자세히 알려드릴려구요.



딸기잼 만들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딸기잼 만들기 소요 시간 : 90분 정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넉넉할 때 하도록 하세요.


요리 난이도 : 하

만드는 방법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간단요리예요. 잼 농도 맞춰 주는것만 잘 파악해 주시면 굉장히 쉽습니다.



딸기잼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은 재료들을 준비해 줍니다.


설탕, 유리병, 딸기


설탕은 딸기와 동일한 양으로 준비해 주세요. 예를 들어서 딸기의 무게가 400g이라면 설탕도 400g 준비해 주세요. 1:1 비율로 만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딸기잼 만들기 자신이 없거나 처음이신 분들은 너무 많은 양을 하기보다는 한 번 해보시고 어떻게 하는지 파악 하셨다면 그때 대용량으로 만들어 보세요. 실패하면 아까우니깐요.


저는 딸기 2박스 준비했어요. 800g 사용했습니다.



우선 딸기잼 만들기 위해서는 딸기를 세척해 줘야 해요. 가볍게 물로 세척을 해준 다음에 물에 식초 한 스푼을 넣어서 딸기를 담궈놔 주세요. 딸기 꼭지는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세척하세요. 딸기 꼭지를 제거하고 세척하면 좋은 성분들이 다 빠져나가요. 



식초물에 담궈 흐르는 물에 세척해 주세요. 2번 정도 해준 다음에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그리고 유리병을 열탕 소독해 주세요. 뚜껑이 철재로 된 제품도 있어요. 그런 제품을 열탕 소독 할 때는 팔팔 끓을 때 넣었다가 빼서 바로 물기 제거해 주세요. 저처럼 뚜껑도 유리로 되어 있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넣어 열탕 소독하면 돼요.



딸기는 꼭지를 제거하고 으깨줍니다. 저는 덩어리를 남기기 위해 손으로 으깨줬어요. 덩어리 없이 딸기잼 만들기 하시려면 믹서기에 갈아줘도 돼요.



약한 불에서 딸기를 끓여 주세요. 그러면 거품이 많이 올라올 거예요. 거품은 모두 걷어내 주세요. 설탕을 섞이 전에 거품을 제거해야 해요. 설탕을 넣고 거품을 제거하면 설탕도 함께 제거 되기 때문에 두번 손가는거나 마찬가지예요.



거품을 제거 했다면 설탕을 1:1 비율로 넣어 줍니다. 



딸기의 색이 더 빨갛게 짙어졌을텐데요. 혹 여기서도 거품이 생긴다면 제거해 주세요. 그래야 깔끔하게 먹을 수 있어요.



가장 어려운게 딸기잼 농도 맞추는 거예요. 기존에 우리가 마트에서 사먹던 딸기잼 보다 묽은 상태로 완성을 하셔야 합니다. 딸기잼 농도 체크하는 방법은 2가지로 알려드릴게요.



처음부터 딸기잼을 찬물에 넣어 떨어뜨려 봅니다. 요즘은 기온이 올랐기 때문에 얼음물을 준비해서 딸기잼을 떨어뜨려 봅니다. 초반에 딸기잼을 넣어 보면 딸기잼이 흩어지는데 적당하게 딸기잼이 되면 덩어리져서 떨어져요.



두번째 방법은 접시에 딸기잼을 떨어뜨려보고 흐르는 농도를 체크해 보시면 돼요. 처음에는 물처럼 묽게 떨어지는게 시간이 갈수록 농도 짙게 흘러내려와요. 이렇게 딸기잼 만들기 체크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만든 딸기잼은 시중에 판매되는 공장 딸기잼보다 농도를 묽게 완성시켜야 해요. 냉장 보관되면 더 끈적거리거든요. 그리고 너무 오래 끓이시면 안됩니다. 너무 단단해져서 먹기 힘들어 질수도 있어요. 묽게 딸기잼이 됐다면 간단요리 딸기잼 완성입니다.


저처럼 이렇게 딸기잼 만들기 묽게 완성시켜 주시면 돼요. 만들어두면 1년은 보관하며 먹을 수 있어요. 간단요리로 만들어 본 딸기잼! 농도만 잘 맞춰주면 간단요리로 정말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여러분도 집에서 딸기로 만들어보는 간단요리 만들어 보시고 빵에도 찍어먹고 딸기 우유로도 먹고 다양하게 활용해 먹어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