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레시피

그릭요거트 만들기


오늘은 집에서 만드는 간단요리 그릭요거트 만들기 편입니다. 장건강에 좋고 칼슘이 2배나 많다는 그릭요거트 꾸덕한 질감을 살려 집에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소요시간 : 48시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 난이도 하의 쉬운 간단요리예요.

하지만 발효를 시키고 유청을 분리하는 과정 등이 포함되어 있어 소요시간은 길게 48시간, 즉 이틀로 잡고 만들어요.


꾸덕한 질감의 그릭요거트 만들기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재료는 우유, 불가리스 입니다. 우유는 100%원유를 사용해 주세요. 요즘 음료처럼 나온 우유들이 많아요. 다 똑같은 우유가 아니예요. 그리고 저는 불가리스를 준비했는데 꼭 불가리스가 아니여도 됩니다. 농후발효유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뚜껑이 있는 전자레인지 사용 용기가 필요해요.



그릭요거트 만들기 위해 우유 1L를 넣어 주세요. 나중에 불가리스도 넣어줘야 하니깐 용기는 사이즈가 넉넉한걸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용기의 90%를 채워 넣어 주세요. 



우유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 돌려 주세요. 차가운 상태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데워주는 거예요. 발효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우유 1L기준 불가리스 1병이예요. 농후발효유를 넣고 우유와 잘 섞이게 저어주세요. 골고루 잘 저어 주세요. 그리고 2분씩 나눠서 총 4분 전자레인지 돌려 줍니다.



전자레인지에 다 돌렸으면 용기에 뚜껑을 닫고 수건으로 덮어서 그늘진 곳에서 발효시켜 주세요. 9~12시간 해주시면 됩니다.



발효가 되었는데 묽은 느낌이 많이 들거예요. 이대로 드셔도 상관은 없는데 전 오늘 꾸덕한 그릭요거트 만들기를 할거예요. 



큰 그릇에 채반을 얹고 면포를 깔아요. 유청 빼는 작업을 할거예요.



발효된 요거트를 면포 위에 올려줍니다. 그러면 아래로 유청이 조금씩 빠질거예요.



고무줄로 꽝꽁 묶어서 유청이 빠지기 쉽게 만들어 줘요. 이대로 냉장고에서 1-2시간 방치해 주세요. 무거운걸 올려서 유청을 제대로 빼줘야하는데 초반에는 유청이 많아서 이대로 무거운걸 올리면 넘칠 수 있어요.



냉장고에 1-2시간 넣어둔 다음에 무거운걸 올려서 12시간 정도 냉장 보관합니다.



그렇게 하면 꾸덕한 질감의 그릭요거트가 나와요. 마지막에 조금 더 짜주면 더 되직하게 돼요.



이렇게 우유 1L로 그릭요거트 만들기를 하면 일주일 먹을 양이 나와요. 가족 구성원이 많다면 2-3L정도 해두는게 나아요. 손이 많이 가지 않는 간단요리이긴 하지만 소요시간이 길기 때문에 냉장고 차지하는 부분까지 생각하면 한번에 많이 만들어두는게 나아요. 보관은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오늘은 그릭요거트 만들기 해보았구요. 다음에도 간단요리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푸드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간단 계란볶음밥 만들기  (0) 2020.08.12
비엔나 소세지 볶음/어린이 반찬  (0) 2020.08.11
소세지야채볶음 술안주편  (0) 2020.07.30
숙주나물 요리  (0) 2020.07.29
굴소스 계란볶음밥 만들기  (1) 202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