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레시피

고구마 찌는법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 기온이 뚝 떨어졌습니다. 이런 날은 고구마나 감자와 같은 구황작물 생각이 많이 납니다. 특히나 저희 집은 매년 겨울 전에 고구마를 박스로 사서 겨울내내 먹고 합니다. 맛있는 고구마 쪄서도 먹고 구워서도 먹는데요. 오늘은 맛있는 고구마 찌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 찌는법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우선 고구마 찌기 전에 고구마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의 외모가 다르듯 고구마도 생김새와 크기들이 정말 다양합니다. 되도록이면 비슷한 사이즈의 고구마들을 선택해 주세요. 그래야 비슷한 시간에 익습니다. 

첫 번째 고구마를 제외하고는 크기가 비슷한 사이즈의 고구마를 선택했습니다. 오늘 고구마 찌는법에 사용할 고구마는 밤고구마입니다. 고구마의 종자도 되도록이면 같은 종자를 선택해 주세요.

고구마 찌는법 첫번째.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대부분의 고구마들이 흙이 많이 묻은 상태로 있을 겁니다. 수세미로 박박 문질러 주시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고구마 중에는 부분적으로 썩은 고구마도 있을 겁니다. 상처입은 고구마도 있고요. 그런 부분들은 칼로 도려내서 고구마 찌는법에 사용할 겁니다. 저도 흠집이 많아서 칼로 다 잘라내서 사용해 줬습니다. 그대로 고구마를 찌면 냄새가 나기 때문에 손질을 한 다음에 고구마 찌는법 따라해 주세요.

냄비에 찜기를 넣고 찜기 위에 잘 씻은 고구마를 올려 둡니다. 물은 두컵 정도 넣어 줍니다. 고구마 크기가 크거나 양이 많으면 물의 양을 더 많이 넣어 줍니다. 그리고 고구마 찌는법을 하다가 냄비에 물이 부족하면 추가로 더 넣으셔도 됩니다.

고구마 찌는법으로 처음에는 가스레인지의 불을 강불로 올립니다. 그리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가스레인지 불을 조절해 줍니다. 제가 선택한 늘씬한 고구마는 25분 정도 쪄주면 됩니다. 만약에 고구마가 굵다면 30분 정도 쪄주시면 됩니다. 고구마 찌는법은 불의 조절만으로도 맛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20분이 지나고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찔러 봅니다. 젓가락이 스무스하게 들어간다면 다 익은 겁니다. 고구마 찌는법 끝입니다. 부드럽게 들어가지 않는다면 조금 더 쪄주세요. 

밤고구마가 노랗게 아주 잘 익었습니다. 저는 호박고구마보다 밤고구마를 좋아하는데 여러분은 어떤 고구마 취향을 가지고 계신지요? 

오늘은 간단한 고구마 손질과 불 조절로 고구마 찌는법 알려 드렸습니다. 여러분도 참고하셔서 맛있는 고구마 쪄 드시길 바랍니다!